블로그토크, 소셜 서비스의 미래를 엿보다

This article is the press release for Korean attendees.

9월 15-16일 양일간 제주에서 개최

소셜 서비스에 대한 국제 콘퍼런스인 '블로그토크(BlogTalk) 2009'가 2009년 9월 15-16 양일간 제주 하이야트 리젠시 호텔에서 열리게 되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여섯번째 열리는 이 행사는 2003년 부터 매년 유럽과 호주 등지에서 개최되었다고 올해는 서울대 치과대학 김홍기 교수팀 주관으로 아시아 지역에서 처음 개최한다.

블로그토크는 2003년 부터 인터넷 기반 사람간 커뮤니케이션 도구에 관심을 가지고 메신저, 블로그, 태그 및 폭소노미, 소셜 네트웍 서비스 등에 관심을 가진 학계 및 업계의 연구자들이 함께 만나는 콘퍼런스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올해는 미 하버드대 버크만센터 아이작 마오(Mao) 박사와 오마이뉴스 창립자인 오연오 대표가 주제 발표자로 나선다.

마오 박사는 중국 최초의 메타 블로그인 CNBlog.org를 만들었으며 중국 인터넷의 개방을 위해 다양한 인터넷 공개 기술을 지원하는 소셜브레인 재단을 맡고 있다. 그는 'Cloud Intelligence'라는 발표를 통해 웹을 통해 지성을 공유하는 새로운 사회 생태계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시민 저널리즘의 창시자로 해외에서도 유명한 오연호 대표는 '시민 저널리즘의 미래'라는 발표를 통해 다양한 소셜 미디어의 미래에 대한 통찰력 있는 이야기를 전해준다.

최근 핫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트위터의 새로운 대화 방식(Andrew Long 교수, 뉴질랜드 Otago대), 실시간 소셜 검색의 미래(박종헌 교수,서울대) 및 의미 기반 트위터 메시지 분석 결과(Matsuo Yutaka 교수, 동경대) 등이 발표된다. 2003년 첫번째 블로그토크를 주도한 Socialware의 토마스 버그(Thomas Burg)가 이끄는 소셜 미디어의 미래에 대한 패널 토의도 주목할만 하다.

특히, 한국 소셜 웹 트랙에서는 다음(Daum)의 블로거뉴스, NHN의 텍스타일, 구글코리아의 텍스트큐브닷컴의 현황 및 향후 방향 등이 각각 소개될 예정이다. 그밖에 소셜 서비스와 관련하여 유럽, 아시아, 호주 등지의 학계 및 업계에서 활발히 할동중인 연구자들의 20여개 발표가 함께 이루어진다.

행사를 주관하는 서울대 김홍기 교수는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트위터, 페이스북 같은 소셜 네트웍 서비스로 인해 인터넷이 열고 인간 사회 내부의 삶을 바꾸고 미디어에 대한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다"며 "블로그 토크 행사를 통해 소셜 서비스 및 미디어의 미래가 어떻게 전개될것인지 예측할 수 있을것"이라고 밝혔다.

본 행사는 17-18일 양일간 제주 ICC에서 열리는 Lift Asia 09와 나란히 개최되며, 두 컨퍼런스를 동시에 저렴하게 등록하는 할인 티켓도 제공하고 있다. 참가 등록은 홈페이지(http://2009.blogtalk.net)를 통해 할 수 있으며, 8월 26일까지 조기 등록이 가능하다.